top of page

Soul Compass - 심리

공개·회원 1명

우울증과 우울 스펙트럼의 차이


색깔이 빨강색이냐 분홍색이냐 이런 차이다. 컬러 스펙트럼 생각하면 된다! 빨강에서 양면으로 어던 한 범위를 잘라 병이라고 정의한 거다.


ree

우울 스펙트럼(Depression Spectrum)은 더 넓은 개념의 범주이며, 우울증(주요 우울 장애)은 그 스펙트럼 안에 포함되는 가장 흔하고 심각한 특정 진단명입니다.


다음은 두 개념의 차이점과 관계를 정리한 것입니다.


ree

요약: 스펙트럼은 왜 필요한가?


'스펙트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임상적 필요성 때문입니다.

  1. 연속성 강조: 우울은 단순히 '정상'과 '장애'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우울감부터 심각한 임상적 우울증까지 증상의 정도와 지속 기간이 끊임없이 연결되어 있다는 시각을 제공합니다.

  2. 진단되지 않은 고통 포괄: 공식적인 진단 기준(MDD)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만큼 고통스럽고 치료가 필요한 '준임계 우울(subthreshold depression)' 상태까지 포함하여 관리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3. 치료적 접근의 다양화: 우울 스펙트럼을 이해하면 환자의 증상 양상과 중증도에 따라 맞춤형 치료(예: 심리 치료, 라이프스타일 중재, 약물 치료)를 제공하는 데 유용합니다.

 


조현병과 조현 스펙트럼도 다르다. 나는 속해도 스펙트럼에 속할 거다. 단 한번도 진단 받은 적이 없다. 다만 의사가 언급한 게 아니라 그런 점은 있는 것 같다고 얘기해본 적이 여러번 있는데 집중이 잘 안 되는 문제라던가 심한 착각 관련해서.


나는 수면 부족이나 단약, 심한 스트레스일 경우 일시적으로 찾아온다 그분. 나는 이걸 글로 풀어내긴 한다. 나는 하나하나 그것을 필터링 한다. 이게 다른 사람들과 매우 크게 다르다. 이게 바로 인지작용이다.


그리고, 내가 먹는 약은 오히려 감각을 좀 둔하게 만든다. 반대로, 내 생각인데 능력을 키워주는 것도 같더라. 밤에 먹는 그약은 아주 심한 수면을 만듦. 요즘은 반만 먹음. 그리고, 어떤 약이 항불안제인데 공황장애에 관여한다. 이 약이 졸리고 피곤하게 한다.


여기서, 보는 내모습은 주로 허상이다. 그래 쓰다보이 더욱 심화해서 그렇게 됨. 다만 여기서는. 실제로 보면 그 사람이 아니라. 물론 철학적이면서, 유모도 있긴 하지만 실제로 난 발현해본 적이 없다. 그럴 기회도 없고. 글은 글로 끝났음 좋겠다. 이런 기괴함, 유모, 장난, 괴퍅함 그런 것들 주로 여기 사이트 운영하면서 발현되고 커진 거다.


주로 나는 인상이 좀 진지하고 사색적이다. 공격성도 주로 그렇지 않으며 친절하고 때때로 그렇긴 하지만 내가 고생이 너무 심각해서 공격성이 커진 것은 맞지만 원래 그렇지는 않다. 원래 나는 착하고 온순하진 않다러도 친절하고 배려심이 많다. 양면성이 좀 많아. 마지막으로,


유머의 발현은 주록 국어 학습적인 것과 스트레스 상황이 맞물려서 생긴 것 같다. 원래 나는 유머랑 상관이 없는 사람이거든. 이게 나타난 시점이 중3 때다. 그 뒤로 뚜렷했던 시점이 세이클럽 음악방송 할 때인 2002년? 시점이고 그리고 현재다.


중3 때, 세이클럽 때 한곳에서 인기 많았다. 중3 때는 인기가 많았던 것 뿐이고 그외는 착해기 때문이다 ㅋㅋㅋ 믿김? 지금 보면 전혀 안 그럴 것 같지 않나. 사람을 국가와 사회가 어떻게 망쳐놓는 지 난 말하고 싶다.


물어보니 그러더라. 그것이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면 아니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현으로 의심해볼 수 있다.


일단, 복용 약물 중에는 관련되는 치료제는 있다. 수면에 관련된. 조울증도 물어봤지만 이것도 해당하지 않는다. 조증은 기분 들뜸으로 심각한 문제들이 일어난다. 일반인도 가장 흔한 과도한 쇼핑 지름 같은 거다. 자신의 금전 상황에 전혀 맞지 않는 물건을 구매하는 것. 그로 인해서, 현실적 문제가 생긴다는 것.


조현병자는 의외로 구분하기 쉽다. 가볍다고 해도 별반 다를 게 없는데 시선이 어디 하나로 고정되었다던지 심하게 골몰되어있다던지다. 가벼운 사람은 정상적인 사고도 가능하고 심지어 고학력자이기도 하다. 학습 문제에 심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좀, 아마도? 심하다 보면. 조현병자는 그들의 글 등에서 공감을 일으키지 못한다.


그런, 사람들이 SLSR클럽에는 종종 있다. 반대로 그 개딸놈들은 상대에 대한 공감을 하지 못한다. 무식함 정도가 아니라, 나르시시스트에 소시오패스, 지능 장애, 심각한 사고 장애를 가진 사람들인데 게다가 폭력성도 굉장히 높음. 얘들 진짜 사회적으로 나라를 망처놓을 만큼 심각한 사람들이란 걸 꼭 알아야한다.


닫기

28회 조회
bottom of page